21. 샨퉁 실크(SHANTUNG SATIN)
*섬유의 종류 : 원섬유는 견, 현재 섬유는 견, 합성섬유이다.
*구조 및 특징 : 날실은 꼬임이 적은 필라멘트, 씨실은 조방사(slub yarn)를 쓰며 날실이 뜨는 수자직으로 매끈한 필라멘트사가 표면에 조방사는 뒷면에 나타난다.
*이름의 유래 : 필라멘트 날실이 뜨는 수자직 구조로 가로 방향의 조방사가 독특한 표면과 같은 효과를 준다.
*무게 및 용도 : satin shantung은 무겁거나 가볍고 reversible하며 원피스나 드레스, 셔츠, 홈웨어, 이브닝웨어로 쓰인다. antique satin은 주로 커튼으로 쓰이며 무겁다.
22. 샤크스킨(SHARKSKIN)
*섬유의 종류 : 원섬유는 불명, 현재 섬유는 sportswear type(폴리에스터, 아세테이트)와 suiting type(모, 모혼방)이다.
①sportswear : 광택이 없어 분필 같은 질감이며 꼬임이 적고 날실은 필라멘트, 씨실은 필라멘트나 스펀사로 쓴다. 촘촘한 평직으로 바삭한 느낌을 주며 트리 아세테이트로도 만든다. 요즘은 폴리에스터가 많으며 무거운 편으로 여름용 운동복에 쓰인다.
②suiting type : worsted yarn이며 무거운 편으로 부드럽고 촘촘한 슈트용 직물이다. 평직으로 흰색과 검은색으로 교대로 하거나 2/2 오른쪽 방향능직으로 역시 흰색과 검은색을 날실과 씨실 모두 교대로 짠다.
*이름의 유래 : 비늘이 없고 부드러운 상어가죽의 질감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23. 샬리스(CHALLIS)
*섬유의 종류 : 원섬유는 캐시미어 양털과 견, 현재 섬유는 모, 아크릴릭, 폴리에스터, 레이온, 면, 면혼방이다.
*구조 및 특징 : 대칭 평직으로 촘촘한 편은 아니며 부드럽게 마감 처리된다. 면이나 레이온 샬리스는 약간의 부드러운 보풀이 있을 수도 있다. 보통 작은 꽃무늬 나염이 어두운 바탕에 보이는데 최상품은 발염 처리하였으며 오늘날에는 실크 스크린이나 롤러 프린트를 이용한다. 다른 비슷한 모직물에 비해 덜 꼬인 실을 쓰기 때문에 부드러운 손 맛이 있어서 얇지만 포근한 느낌을 준다.
*이름의 유래 : challis는 앵글로 인디언어 shalee에서 왔으며 부드럽다는 의미이다.
*무게 및 용도 : 가벼운 편으로 드레이프성이 좋고 아동용 잠옷, 화장옷, 원피스, 블라우스, 셔츠, 스카프 등에 쓰인다.
24. 서지(SERGE)
*섬유의 종류 : 원섬유는 견, 현재 섬유는 모, 모혼방, 합성섬유, 면, 면혼방이다.
*구조 및 특징 : 면은 combed, 모는 worsted 능직으로 오른쪽으로 기울어지는 2/2 구조이다. 골은 눈에 띄지 않는다. 전통적인 네이비블로 써지는 오래 입거나 다림질을 하면 번들거리는 경향이 있다.
*이름의 유래 : 라틴어 'serica'는 silk라는 뜻으로 원래는 견직물로 추정된다.
*무게 및 용도 : 말끔한 마감처리로 능직선이 안팎으로 보인다. 보통 슈트용으로 무거운 편이다.
25. 슈러(SURAH)
*섬유의 종류 : 원섬유는 견, 현재 섬유는 견, 합성섬유이다
*구조 및 특징 : 필라멘트 2/2 오른쪽으로 기우는 능직구조로 부드럽고 매끈하며 촘촘한 직물이다. 써라는 무늬가 없거나 나염이다.
*이름의 유래 : 고급견과 면의 수출항인 북서 인디아의 Surat시와 연관이 있다.
*무게 및 용도 : 가볍다. 넥타이, 스카프, 속옷, 실내복, 블라우스, 원피스 안감에 쓰인다.
26. 시어서커(SEERSUCKER)
*섬유의 종휴 : 원섬유는 면, 현재 섬유는 면, 면혼방이다
*구조 및 특징 : carded 혹은 combed yarn으로 대칭 평직구조이다. 길이 방향으로 올록볼록하거나 주름이 지는 면과 평탄한 면이 교대로 나타나서 줄무늬를 만든다. 올록볼록한 효과는 부분적으로 날실에 장력을 약하게 하여 씨실이 뜨면서 생긴다. 단색 혹은 check나 plaid 등 선염이 많다. 면에 화학 약품을 프린트해서 같은 효과를 얻을 수도 있으나 약하다.
*이름의 유래 : 페르시아어 'shir o shaker'에서 왔으며 우유와 설탕이라는 뜻으로 매끈한 실과 주름진 실이 교대되어 줄무늬를 만드는 것을 뜻한다.
*무게 및 용도 : 직물 자체가 주름이 져 있기 때문에 다림질이 필요 없다. 여름용 의복으로 적당하며 가벼운 것과 무거운 것이 있다. 가벼운 것은 원피스, 운동복, 여름용 잠옷, 무거운 것은 여름용 슈트, 침대보, 커튼으로 쓰인다.
27. 오건디(ORGANDIE, ORGANDY)
*섬유의 종류 : 원섬유는 면(organza는 실크), 현재 섬유는 최고급품은 100%면, 그 외에는 면혼방(폴리에스터)이다.
*구조 및 특징 : 고급 오건디는 섬세한 combed yarn으로 직조되며 강한 꼬임이 있다. 보다 낮은 품질은 combed yarn을 쓴다. 대칭 평직구조이며 매우 얇은 옷감으로 거의 비쳐 보인다. 최고급 오건디는 산 처리를 통하여 바삭한 촉감을 높인다. 그 외에는 풀을 먹이거나 수지 등 뻣뻣하게 만드는 물질을 첨가한다.
*이름의 유래 : 프랑스어로 'organdi'는 책을 만드는 무명을 뜻한다.
*무게 및 용도 : 투명하고 가볍다. 블라우스, 원피스, 파티 드레스, 이브닝이나 웨딩드레스 특히 여름의복 장식(칼라나 커프스 등), 커튼류에 쓰인다.
28. 오토만(OTTOMAN)
*섬유의 종류 : 원섬유는 실크, 면, 현재 섬유는 면, 면혼방, 실크, 합성섬유이다.
*구조 및 특징 : 날실은 필라멘트사이며 씨실보다 조밀하고 가늘다. 씨실은 보통 면이나 면 혼방이며 촘촘한 평직으로 날실이 씨실을 덮어 싸고 있어서 가로방향 골이 뚜렷하게 전체적으로 나타난다. 씨실의 굵기에 변화를 주어 골의 간격을 달리하거나 균일하게 직조한다.
*무게 및 용도 : 가벼운 것은 원피스, 셔츠, 스커트, 바지, 슈트, 코트, 액세서리, 커튼에 사용되며 무겁거나 중간 정도 무게는 코트나 가구용 직물로 쓰인다. trim(특히 grosgrain 리본) 넥타이(특히 repp), 장신구, 가구용 직물이다.
29. 오간자(ORGANZA)
*섬유의 종류 : 원섬유는 견, 현재 섬유는 견, 폴리에스터이다.
*구조 및 특성 : 섬세한 필라멘트사로 대칭 평직구조이다. 전통적으로 꼬임을 많이 준 겹실(organzine)을 사용하였으며 바삭한 느낌이 있다.
*이름의 유래 : organzine에서 유래되었으며 2겹으로 꼬임을 많이 주어 강도를 높인 실크 날실을 뜻한다. 프랑스어로 moussline de soie는 실크 머슬린이라는 뜻이다.
*무게 및 용도 : 속옷, 파티나 결혼 의상, burnt-out이나 자수의 바탕천으로 자주 쓰이며 스카프류, 장식, 모자, 커튼류에서 볼 수 있다.
30. 옥스퍼드지(OXFORD CLOTH)
*섬유의 종류 : 원섬유는 면, 현재 섬유는 면, 면혼방(폴리에스터, 레이온)이다.
*구조 및 특징 : 보통 2X1 바스켓직으로 날실에 얇은 실을 2겹으로 쓰고 씨실은 날실보다 꼬임이 적고 더 두꺼운 실을 쓴다.
*이름의 유래 : 스코틀랜드에서 만들어진 셔츠용 직물 중 하나로 유명한 대학의 이름을 붙였거나 혹은 단순히 오스퍼드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기 때문에 불려진 이름으로 추정된다.
*무게 및 용도 : 가벼운 셔츠용 직물. 원피스나 운동복, 잠옷, 기곡이 많은 바스켓 조직과 부드러운 끝처리로 특별한 가공 없이도 다림질이 필요 없는 정장용 셔츠로 쓰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