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Info/일본

福岡(후쿠오카) 명물 음식&볼거리

by pinkipig 2022. 5. 4.

1. 후쿠오카 명물 음식

◈후쿠오카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

후쿠오카에 왔다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은 단연 하카타 라멘이다 하지만 후쿠오카를 대표하는 명물에는 라멘 이외에도 수많은 메뉴가 있다. 전국적으로는 사누키 우동과 이나니와 우동이 더 알려져 있지만 일본의 우동 발상지는 다름 아닌 후쿠오카라는 사실이다. 하카타 라멘과 우동을 비롯해 후쿠오카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명물 음식이 있다.

*博多ラーメン(하카타 라멘)

후쿠오카를 대표하는 라멘으로 흔히 돈코츠 라멘이라고도 부른다. 돼지 뼈를 장시간 삶아 우려낸 뽀얀 돈코츠 육수와 가느다란 면발이 특징으로 면발이 얇아 면이 잘 퍼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면의 양이 적게 나오고 중간에 면을 추가로 주문해 먹는다.

*うどん(우동)

일본 전국적으로도 유명한 우동은 사누키 우동과 이나니와 우동이지만 일본의 우동 발상지는 후쿠오카라는 사실이다. 부드러운 면과 맑고 깔끔한 국물이 특징이며 바삭한 식감의 우엉 튀김이 올려진 ‘ごぼう天うどん(고보텐 우동)’과 동그랗고 넓적한 어묵이 알려진 '丸天うどん(마루텐 우동)’이 대표적이다.

*モツ鍋(모츠나베-곱창전골)

담백한 국물의 일본식 곱창전골로 후쿠오카의 대표 명물 음식이다. 곱창과 후쿠오카의 대표 명물 음식이다. 곱창과 부추, 양배추, 두부 등을 넣어 자작하게 끓여낸 전골요리로 담백하면서 깔끔한 맛을 낸다. 건더기를 다 먹으면 짬뽕면이나 밥을 넣어 먹는다.

*明太子(멘타이코-명란젓)

후쿠오카의 대표 특산품으로 명란젓을 의미한다. 튜브형 명란젓과 다양한 패키지의 냉동 명란젓을 판매하며 명란젓을 이용해 만든 스낵과 전병 등도 판매한다.

*ひよこ(히요코-병아리 빵)

귀여운 병아리 모양에 새까만 눈동자가 앙증맞은 후쿠오카 명물 만쥬이다. 병아리 모양의 부드러운 빵 안에 고소하고 달콤한 앙금이 들어 있다. 일본 곳곳의 기념품 점과 공항 등지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후쿠오카가 원조이다. 맛과 모양이 좋아 선물용으로도 좋다.

*明月堂(메이게츠도우-명월당)

병아리 방과 더불어 하카타 명물로 손꼽히는 만쥬로 70년이 넘도록 사랑받고 있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기념품 및 선물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水炊き(미즈타키)

후쿠오카의 전통 닭전골 요리로 일본식 삼계탕이나 닭고기 샤부샤부라고 생각하면 쉽다. 모츠나베에 비해 덜 알려진 후쿠오카의 향토요리 중 하나이지만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맑게 우려낸 닭 육수에 야채를 넣고 먼저 국물을 컵에 따라 맛을 본 후 익힌 닭고기와 양배추, 버섯, 두부 등을 나중에 먹는다.

일본 3대 라멘으로 손꼽히는 하카타 라멘◈

*博多ラーメン(하카타 라멘)의 역사

후쿠오카에서 꼭 먹어봐야 할 명물 음식 중의 하나는 바로 하카타의 돈코츠 라멘이다. 라멘은 돼지 뼈, 가쓰오부시, 다시마, 멸치 등으로 우려낸 육수에 밀가루로 만든 길고 얇은 생면을 끓여 먹는 일본의 대표 요리로 육수의 종류, 육수의 간을 내는 조미료의 종류, 면의 굵기, 고명의 재료, 지역적 특색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일본의 수많은 라멘의 종류 중에서도 삿포로의 미소라멘, 기타가타의 쇼유라멘, 하카타의 돈코츠 라멘이 일본의 3대 라면으로 손꼽힌다. 하카타는 지금의 후쿠오카로 통합되기 이전의 후쿠오카 동부지역을 일컫는 옛 이름으로 하카타 라멘의 역사는 하카타 항 근처 부두 하역장에 있는 나가하마 지역의 포장마차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이후 나가하마 지역에서 인기를 모은 라멘이 규슈 전 지역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이후 잇푸도, 이치란 등의 라멘 전문점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전국적으로 하카타의 돈코츠 라멘이 알려지게 되었다.

*とんこつ ラーメン(돈코츠 라멘)

돈코츠 라멘의 발상지인 후쿠오카에는 수많은 라멘집이 성업 중이다. 돈코츠 라멘은 돼지 잡뼈를 오랜 시간 끓여 만든 돈코츠 육수를 기본으로 해 기름기가 둥둥 떠있는 뽀얗고 걸쭉한 국물이 특징이지만 기름진 음식을 싫어하거나 진한 돼지고기 냄새를 싫어하는 이들에게는 거부감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잇푸도, 이치란 등 대형 프랜차이즈 전문점에서는 돈코츠 라멘 초보자 입맛에도 부담스럽지 않도록 맛이 대중화되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 돈코츠 라멘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기본 메뉴를 주문해 보는 것이 좋다. 취향에 따라 맛과 기름진 정도, 면의 익힘 정도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마늘, , 생각 등과 차슈, 계란 등 토핑재료를 추가해서 먹을 수도 있다. 또하 하카타 돈코츠 라멘 집에서는 대부분 면 추가 시스템이 있다. 라멘의 면발이 얇아 면이 잘 퍼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면의 양이 적게 나오고 중간에 면을 추가로 주문해 먹는다. 돈코츠 라멘 국물을 한국사람 입맛에 대체적으로 짭짤한 편이다.

후쿠오카 3대 명물 요리 모츠나베◈

일본식 곱창전골 モツ鍋(모츠나베)

후쿠오카의 명물 중 하나인 モツ鍋(모츠나베)는 국물을 자박하게 부어 끓어낸 일본식 곱창전골로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낸다. 육수는, 간장 된장, 소금 중 고를 수 있으며 곱창과 부추와 양해추, 두부 등을 곁들여 먹고 남은 국물에 짬뽕면이나 밥을 넣어 먹는다. 후쿠오카에서 가장 유명한 모츠나베 전문점은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やま中(야마나카)‘慶州(게이슈)이다. 가격대는 1인당 2000엔대로 비싸지만 조용한 실내와 고급스러운 분위기에서 모츠나베는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프랜차이즈 전문점에서는 1인당 1000엔 정도의 예산으로 혼자서도 식사가 가능하며 집에서도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깔끔하게 포장된 모츠나베도 판매되고 있다.

2. 후쿠오카 볼거리

◈屋台(やたい-야타이)◈

야타이란 일본식 포장마차를 일컫는 말로 다른 도시는 여러 가지 법적 제재로 포장마차를 찾아보기 힘들지만 후쿠오카만은 예외이다. 후쿠오카의 야타이는 시의 법적 허가를 받고 장사를 하기 때문에 자리별로 주소도 있고 별도의 수도와 전기도 공급된다. 후쿠오카의 야타이는 나카스 강변 주변과 텐진 주변에 주로 모여있다. 해질 무렵이면 나카스 강변을 따라 늘어선 포장마차 간판에 하나 둘 불이 켜지고 지친 하루를 마치고 퇴근길에 들른 직장인들과 후쿠오카의 명물을 즐기기 위해 찾은 해외 관강객들이 한데 어울러 이야기 꽃을 피운다. 야타이에서는 하카타 라멘을 비롯해 명란젓 계란말이, 오뎅, 닭 꼬치구이, 교자, 곱창구이 등 다양한 종류의 안주거리와 주류를 맛볼 수 있으며 포장마차 별로 선보이는 안주가 다르다.

◈가족여행객들을 위한 후쿠오카 반나절 추천 여행지◈

*福岡市動植物園(후쿠오카시 동식물원)

후쿠오카시 도심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곳으로 동식물 관람은 물론 깨끗한 공기를 마시며 여유롭게 산책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다. 저렴한 비용으로 한적하고 여유롭게 나들이와 삼림욕을 즐길 수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이나 연인들이 즐겨 찾는다. 식물원에서는 장미, 벚나무, 단풍나무, 라벤더, 수국, 선인장, 코스모스 등 2,600종류의 다양한 식물을 감상할 수 있으며 동물원에서는 멸종위기의 고릴라를 비롯한 코끼리, 기린, 코뿔소, 표범, 사자, 오랑우탄, 펭귄, 공작 등 약 160종의 동물을 관찰할 수 있다. 특이 벚꽃이 피는 봄과 단풍이 드는 가을에는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식물권과 동물원은 육교와 슬로프카로 연결되어 쉽게 이동할 수 있다.

*海の中道海浜公園(우미노나카미치 해변공원)

하카타만 외곽에 위치한 대규모 테마공원이다. 수선화, 벚꽃, 튤립, 수국 등이 심긴 가든을 비롯해 캥거루, 원숭이, 플라밍고, 물새 등 약 50500마리의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체험형 동물원, 수영장(여름에만 운영) 등이 들어서 있어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여행객들이 즐겨 찾는다. 근처에는 후쿠오카에서 가장 큰 아쿠아리움인 마린월드도 있어 함께 둘러보기에 좋다.

*マリンワールド海野中道(마린월드 우미노나카미치)

우미노나카미치 해변 공원과 인접한 위치의 수족관으로 후쿠오카에서 가장 튼 규모이다. 350종 22만 마리에 이르는 해양 생물이 전시되어 있으며 백상어가 헤엄치는 대형 수조, 물개쇼와 돌고래 쇼가 특히 유명하다.

*能古島(노코노시마)

하카타 만에 떠있는 작은 섬이지만 사계절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 수 있어 현지인들의 휴식처로 사랑받고 있다. 섬 내에는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등산로와 전망대, 해수욕장, 캠핑장 등이 있으며 특히 섬의 북쪽에는 사계절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자연공원인 아일랜드 파크가 있다. 봄에는 벚꽃과 유채꽃이 여름에는 수국, 가을에는 코스모스와 단풍, 겨울에는 동백꽃과 수선화가 만개한다.

댓글